MY MENU

법무자료실

제목

관할공탁소 이외의 공탁소에서의 공탁사건처리 지침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3.01.05
첨부파일0
추천수
0
조회수
427
내용

관할공탁소 이외의 공탁소에서의 공탁사건처리 지침

개정 2018. 12. 17. [행정예규 제1167시행 2018. 12. 26.]

 

(출처 관할공탁소 이외의 공탁소에서의 공탁사건처리 지침 개정 2018. 12. 17. [행정예규 제1167시행 2018. 12. 26.] > 종합법률정보 규칙)

 

 

1. 목 적

 

이 지침은 공탁당사자가 관할공탁소와 멀리 떨어져 있는 경우 직접 관할공탁소를 방문해서 공탁업무를 처리해야 하는 불편을 덜어주기 위해 관할공탁소 이외의 공탁소에서 금전변제공탁신청 및 공탁금지급청구에 관련된 공탁업무를 처리함에 필요한 특칙을 마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2. 정의

 

. “관할공탁소라 함은 금전변제공탁신청에 있어서는 채무이행지를 관할하는 공탁소를 말하고공탁금지급청구에 있어서는 공탁금이 보관되어 있는 공탁소를 말한다.

 

. “접수공탁소라 함은 이 지침에 따라 공탁서 등이나 청구서 등을 접수하는 공탁소를 말한다.

 

. “공탁서 등이라 함은 공탁신청시 제출하는 공탁서와 회수제한신고서 등의 첨부서류 일체를 말한다.

 

청구서 등이라 함은 공탁금지급청구시 제출하는 공탁금출급·회수청구서와 공탁금(포괄)계좌입금신청서 등의 첨부서류 일체를 말한다.

 



3. 적용범위

 

이 지침은 공탁신청의 경우에는 금전변제공탁에 한하여 적용하고공탁금지급청구의 경우에는 공탁의 종류를 불문하고 모든 금전공탁(유가증권·물품 제외)에 적용하되 공탁규칙37조 제3항 각 호에 해당되는 경우 및 법인의 위임을 받은 대리인이 1,000만 원 이하 금액을 청구하는 경우에 한하여 적용한다.

 

이 지침은 접수공탁소 및 관할공탁소 모두가 지방법원 본원 또는 지원인 경우에 한하여 적용한다.

 

이 지침은 접수공탁소와 관할공탁소가 같은 특별시 또는 광역시에 소재한 경우와 토지수용·사용과 관련한 보상금 공탁신청의 경우에는 적용하지 아니한다.

 



4. 접수공탁소에의 공탁신청 또는 공탁금지급청구

 


공탁신청의 경우

 


1) 공탁자는 공탁서 등(공탁서 1부와 첨부서류)을 접수공탁소에 제출하면서 우표를 붙인 봉투(원본서류를 관할공탁소에 등기속달 우편으로 송부하기 위함)를 함께 제출하여야 하고지연처리로 인해 공탁서 등을 배달증명 우편으로 송부받기 위한 경우에는 추가로 우표를 붙인 봉투를 제출하여야 한다.

 

2) 공탁자는 공탁수리결정 후 접수공탁소 공탁관으로부터 받은 공탁금계좌납입 안내문에 기재된 공탁금 납입 가상계좌로 공탁금을 납입한다.

 

3) 공탁자는 공탁금납입 후 접수공탁소 공탁금보관은행 또는 접수공탁소 공탁관에게 납입영수증을 제시하여 공탁서 하단에 납입증명을 받는다.

 



공탁금지급청구의 경우

 


1) 공탁금지급청구인은 청구서 등(공탁금출급·회수청구서 1부와 첨부서류)을 접수공탁소에 제출하면서 우표를 붙인 봉투(원본서류를 관할공탁소에 등기속달 우편으로 송부하기 위함)를 함께 제출하여야 하고지연처리로 인해 불수리결정서 등을 배달증명 우편으로 송부받기 위한 경우에는 추가로 우표를 붙인 봉투를 제출하여야 한다.

 

2) 공탁금지급청구인은 청구서 등의 제출에 앞서 접수공탁소 공탁금보관은행을 경유하여 공탁금이자소득세 원천징수에 필요한 사항을 등록하고 공탁금(포괄)계좌입금신청서” 하단에 등록확인인을 받아야 한다.

 

3) 공탁금(포괄)계좌입금신청서상의 계좌는 반드시 청구인 명의의 계좌이어야 한다.

 



5. 접수공탁소와 관할공탁소간의 서류전송방법

 

스캐너를 이용하여 스캔한 후 공탁시스템을 이용하여 전송을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스캔을 할 수 없는 부득이한 경우(스캐너 고장 등)에 한하여 팩스를 이용할 수 있다.

 



6. 접수공탁소 공탁관의 처리

 


공탁신청의 경우

 


1) 공탁서의 기재사항과 첨부서류를 통해 관할의 확인 등 형식적인 사항을 조사한 후(흠결이 있으면 이를 보정하게 하고보정을 거부하는 경우에는 그러한 사정을 메모 등을 통해 관할공탁소에 알림공탁서에 접수공탁소의 접수인을 찍고 별지 제1호 서식의 관할공탁소로 송부한 공탁사건 접수부(공탁신청)”에 등재한다.

 

2) 접수인이 찍힌 공탁서 등을 스캔하여 관할공탁소로 전송하고전화 등으로 이 사실을 관할공탁소에 통지한다.

 

3) 관할공탁소로부터 공탁수리의 취지를 기재한 공탁서를 전송받으면 이를 출력하여 그 공탁서 상단 여백에 별표 1의 대법원 행정예규 제 호에 의함이라는 주인을 한 후 공탁시스템에서 출력한 별지 제2호 서식의 공탁금 계좌납입 안내문과 함께 공탁자에게 교부하여 납입기한 내에 안내문에 기재된 가상계좌로 공탁금을 납입하도록 하고납입영수증을 가지고 오거나 시스템상 납입사실이 확인이 되면 공탁서 하단 납입증명란에 기명날인 후 공탁자에게 교부한다.

 

4) 공탁금을 납입한 공탁자가 변제공탁자가 회수청구권의 행사에 조건을 붙이는 경우의 처리지침」 에 따라 공탁금회수제한신고서를 제출하여 접수증명을 요구하면관할공탁소로부터 전송된 공탁금회수제한신고서를 출력하여 하단에 증명문구란의 내용을 기재하고 기명날인한 후 그 밑에 별표 1의 대법원 행정예규 제 호에 의함이라는 주인을 하여 공탁자에게 교부한다.

 

5) 관할공탁소로부터 불수리결정등본이 전송된 경우에는 이를 출력하여 공탁당사자에게 직접 교부하거나 제출받은 우편봉투에 넣어 발송한다.

 

6) 공탁서 등의 원본은 관할공탁소로부터 수리 또는 불수리결정을 받은 다음날까지 관할공탁소에 등기속달 우편으로 송부하고도달 여부의 확인 후 별지 제1호 서식의 관할공탁소로 송부한 공탁사건 접수부(공탁신청)” 해당란에 도달일자를 기재하며비고란에 이라고 기재한다.

 



공탁금지급청구의 경우

 


1) 청구서의 기재사항과 첨부서류 확인을 통해 형식적인 사항을 조사한 후(흠결이 있으면 이를 보정하게 하고보정을 거부하는 경우에는 그러한 사정을 메모 등을 통해 관할공탁소에 알림), 청구서에 접수공탁소의 접수인을 찍고 별지 제3호 서식의 관할공탁소로 송부한 공탁사건 접수부(공탁금지급)”에 등재한다.

 

2) 접수인이 찍힌 청구서 등을 스캔하여 관할공탁소로 전송하고전화 등으로 이 사실을 관할공탁소에 통지한다.

 

3) 관할공탁소로부터 불수리결정등본이 전송된 경우에는 이를 출력하여 공탁당사자에게 직접 교부하거나 제출받은 우편봉투에 넣어 발송한다.

 

4) 관할공탁소로부터 공탁금지급완료 통지를 받은 경우에는 청구서 등의 원본을 다음날까지 관할공탁소에 등기속달 우편으로 송부하고도달 여부의 확인 후 별지 제3호 서식의 관할공탁소로 송부한 공탁사건 접수부(공탁금지급)” 해당란에 도달일자를 기재하며비고란에 이라고 기재한다.

 



7. 관할공탁소 공탁관의 처리

 


공탁신청의 경우

 


1) 접수공탁소로부터 공탁서 등이 전송되어오면 이를 일반사건과 같이 접수하되 기록표지에 접수공탁소로부터 송부된 사건이라고 표시하고지체없이 조사하여 그 수리 및 인가 여부를 결정한다다만조사에 많은 시간이 필요한 경우에는 결정 예정시간을 접수공탁소에 통지하여 공탁당사자에게 알려준다.

 

2) 서류에 보정할 사항이 있으면 전화 등으로 접수공탁소 또는 공탁자에게 연락을 취해 보정하도록 한 후 처리하고공탁규칙」 48조에 따라 불수리결정을 하는 경우에는 불수리결정등본을 접수공탁소로 전송하여 공탁자에게 교부하도록 하고영수증을 전송받아 해당 기록에 철한다.

 

3) 공탁수리결정을 하는 경우에는 공탁금보관은행에 가상계좌번호 부여를 요청하여 번호를 전송받은 후공탁수리의 취지를 기재한 공탁서를 접수공탁소로 전송한다.

 

4) 접수공탁소로부터 공탁금회수제한신고서가 전송된 경우에는 출력하여 관할공탁소의 접수인을 찍은 후 접수공탁소로 전송한다.

 

5) 공탁금보관은행으로부터 공탁금납입결과가 전송된 후에는 공탁통지서를 즉시 피공탁자에게 송달한다.

 

6) 전송된 공탁서 등으로 기록을 작성하고접수공탁소로부터 원본이 송부되어 오면 대조 확인한 후 기록표지에 원본 도착일을 기재한 다음 기록에 가철한다.

 

7) 접수공탁소에 공탁수리결정 또는 불수리결정을 통지한 후 상당한 기일이 지난 후에도 접수공탁소로부터 공탁서 등 원본의 송부가 없는 경우에는 접수공탁소에 확인하는 등 적절한 조치를 취한다.

 



공탁금지급청구의 경우

 


1) 접수공탁소로부터 청구서 등이 전송되어오면 이를 일반사건과 같이 접수하되 기록표지에 접수공탁소로부터 송부된 사건이라고 표시하고지체없이 조사하여 그 수리 및 인가 여부를 결정한다다만조사에 많은 시간이 필요한 경우에는 결정 예정시간을 접수공탁소에 통지하여 공탁당사자에게 알려준다.

 

2) 서류에 보정할 사항이 있으면 전화 등으로 접수공탁소 또는 공탁금지급청구인에게 연락을 취해 보정하도록 한 후 처리하고불수리결정을 하는 경우에는 불수리결정등본을 접수공탁소로 전송하여 공탁금지급청구인에게 교부하도록 하고영수증을 전송받아 해당 기록에 철한다.

 

3) 공탁금지급인가결정을 하는 경우에는 관할공탁소 공탁금보관은행에 인가의 취지와 계좌입금 지시를 전송한다.

 

4) 공탁금 계좌지급 처리결과를 확인한 후 인가취지가 기재된 공탁금출급·회수청구서 하단의 청구서 수령란에 별표 2의 계좌입금지급필 고무인을 주인하고접수공탁소에 공탁금지급이 완료되었음을 통지한다.

 

5) 전송된 청구서 등으로 기록을 작성하고접수공탁소로부터 원본이 송부되어 오면 대조 확인한 후 기록표지에 원본 도착일을 기재한 다음 기록에 가철한다.

 

6) 접수공탁소에 공탁금지급완료 사실을 통지한 후 상당한 기일이 지난 후에도 접수공탁소로부터 원본의 송부가 없는 경우에는 접수공탁소에 확인하는 등 적절한 조치를 취한다.

 



8. 접수공탁소 공탁금보관은행의 처리

 


공탁신청의 경우

 


1) 공탁자가 공탁금을 무통장입금 등의 방법으로 납입하고자 할 때 한도금액을 초과하는 경우에는 공탁금보관은행 사이의 영업망을 이용하는 등의 방법으로 송금한다.

 

2) 공탁자로부터 공탁금을 납입 받은 때에는 공탁자가 지참한 공탁서 상에 공탁금을 납입 받았다는 취지를 기재하고 날인 후 공탁자에게 교부한다.

 

공탁금지급청구의 경우

 

이자소득세 원천징수에 필요한 사항을 등록하고 공탁금(포괄)계좌입금신청서” 하단에 등록확인인을 날인한다.

 



9. 관할공탁소 공탁금보관은행의 처리

 


공탁신청의 경우

 


1) 공탁금보관은행은 공탁관으로부터 가상계좌번호 부여를 지시받은 즉시 가상계좌를 채번하여 공탁관에게 전송하여야 한다.

 

2) 공탁금보관은행은 가상계좌로 공탁금 납입 시 공탁소에서 전송된 납입기한 및 공탁금액과 대조하여 확인한 후 납입처리하고그 처리결과를 공탁관에게 전송하여야 한다.

 


공탁금지급청구의 경우

 

관할공탁소 공탁관의 지급인가 및 계좌입금지시에 따라 계좌입금처리 후 그 처리결과를 정상처리와 처리불능(불능시에는 사유를 명시함)으로 구분하여 관할공탁소 공탁관에게 즉시 전송해야 한다.

 



10. 관할공탁소 공탁관의 보통예금계좌를 통한 공탁금 납입 절차

 


가상계좌 채번이 안 되거나 가상계좌 입금이 안 되는 등 부득이한 경우에는 관할공탁소 공탁관의 보통예금계좌를 통해 공탁금을 납입 받을 수 있다.

 

지방법원 본원 및 지원에 소속된 공탁관은 공탁규칙」 57조 제1항에 의해 설치한 계좌 외에 지정된 공탁금보관은행에 보통예금계좌를 설치한다이 경우 보통예금계좌의 명의를 "○○법원(○○지원공탁관"으로 지정해 공탁관의 변경 시에도 계속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하며 "공탁금으로 이체되는 경우 외에는 지급하지 않는다"는 특약으로 무통장 개설한다.

 

위 가.의 공탁금을 납입 받는 방식으로 관할공탁소에서 공탁수리 결정을 하는 경우관할공탁소 공탁관은 접수공탁소에서 전송되어온 공탁서 여백에 공탁금 납입효력은 관할공탁소 공탁관 계좌(OO은행 ---)에 입금될 때 발생합니다라는 문구를 기재하고 기명날인한 후 지체 없이 접수공탁소로 전송한다(이 경우 계좌번호는 위 나.의 보통예금계좌번호를 기재함).

 

위 다.에 따라 전송된 공탁서를 받은 접수공탁소 공탁관은 이를 출력하여 그 공탁서 상단 여백에 별표 1의 "대법원 행정예규 제 호에 의함"이라는 주인을 한 후 공탁자에게 교부하여 납입기한 내에 공탁서에 기재되어 있는 관할공탁소 공탁관의 보통예금계좌로 공탁금을 납입하도록 하고납입영수증을 가지고 오거나 시스템상 납입사실이 확인이 되면 공탁서 하단 납입증명란에 기명날인 후 공탁자에게 교부한다.

 

관할공탁소 공탁금보관은행은 공탁관의 보통예금계좌에 공탁금이 입금된 경우입금 당일 그 해당액을 인출하여 공탁관의 공탁금계좌로 납입한 후 그 결과를 관할공탁소 공탁관에게 전송한다.

 

부 칙

 

1(시행일이 예규는 2010년 11월 1일부터 시행한다.

 

2(다른 예규의 폐지금전변제공탁의 경우 관할공탁소 이외의 공탁소에서의 공탁사건처리 지침은 이를 폐지한다.

 

부 칙(2011.02.07 887)

 

이 예규는 2011년 2월 8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2018.12.17 1167)

 

이 예규는 2018년 12월 26일부터 시행한다.

 

(출처 관할공탁소 이외의 공탁소에서의 공탁사건처리 지침 개정 2018. 12. 17. [행정예규 제1167시행 2018. 12. 26.] > 종합법률정보 규칙)

0
0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